주체적인 삶

잡담 2018. 1. 26. 08:58

주체적인 삶 → 출발점은 나 → 모든 상황에서 나를 먼저 돌아봄 → 어떠한 상황에 대해서도 생산적이고 긍정적인 자세 유지 → 내 안이 채워져 주위를 둘러볼 수 있는 여유 → 만족, 칭찬, 고마움 → 행복

"와~ 이 잠바 엄청 따뜻하다. 이 엄동설한에 이거 없었으면 어쩔 뻔 했어."

"어이쿠, 큰일날 뻔 했네. 천만 다행이다."

"내가 많이 부족해서 그래. 더 열심히 해야지."

"고마워, 네 덕분이야."

어떻게 하면 더운 여름 시원할 수 있을까? → 선풍기/에어컨 발명

어떻게 하면 추운 겨울 길거리에서 따뜻하게 다닐 수 있을까? → 핫팩 발명

바다에 쓰레기가 너무 많아.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 →  띄워놓기만 하면 쓰레기가 자동으로 모여지는 장치 발명

사람들이 편하려고 발명한 것들로 환경 오염이 너무 심각해 → 나부터라도 생활 습관을 건강하게 바꿔 실천해야지

 

 

 

 

 

 

주체적이지 못한 삶 → 출발점은 내가 아닌 다른 사람/다른 것 → 외부 요인에 의해 내가 영향 받는 것은? → 내 안은 늘 비어 있고 무엇으로도 채워지지 않음 → 진심으로 우러나는 여유가 없음 → 남탓, 불평, 음모, 비교, 비난, 불만족 → 불행

"위험하게 왜 그랬어. 네가 조심했으면 이런 일 없잖아"

"늘 가진 놈들이 문제야."

"정치인이나 상위 1% 놈들 때문이야. 아니, 시스템이 문제야."

유난히 더운 여름 → 에어컨을 너무 틀어대. 자동차가 다 사라져야 돼. 어휴~ 더럽게 덥네.

유난히 추운 겨울 → 아이, 씨X 졸X 춥네. 올 겨울 왜 이렇게 춥지? 지구 종말이 오려나?

아름다운 휴양지에서의 아침 → 와 정말 멋지다. 우리집에서는 이런 하늘이 안 보이는데... 집에서는 미세먼지만 마시는데... 휴~ 이런 데서 살고 싶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