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9일 정리
컴퓨터 2006. 6. 19. 21:27Route: 출발지
Routing: 수단
Routed: 목적지
Router: 장비
AS(Autonomous System)
: 단일 관리 기관 내의 라우터와 네트워크 그룹
<Distance Vector>
1. 주기적으로 neighbor router에게만 routing table 전체를 update한다.
-> cpu 소모율 높다.
-> 구조가 간단하다(neighbor에게만 알려주니까-너나 내가 누군지 따질 필요 없다.).
-> 수렴(재계산 시간)이 느리다.
-> 확장성 떨어진다.(주기적, neighbor에게만), 변화에 적응이 어렵다.
2. Classful
-> subnet mask 무시
-> VLSM, CIDR 지원 안 된다.
-> 불연속한 subnet상에서 불가능하다.(A Class -> B Class -> A Class: X)
3. Broadcast를 한다.(주기적일 때)
-> 평상시에는 라우팅 테이블 참조하여 통신
<RIP>
1. AD(Administrative Distance)신뢰도값: 120
2. 주기: 30초
3. Holddown Time(loop 발생시 기다려 주는 시간): 180초
4. 개방형
5. 균등 road를 사용한다.(경로값이 좋은-낮은- 쪽을 선택, 같은 때 균등하게): 4~6
6. metric = hop count(라우터를 경유하는 숫자): 1~15, 16이 limit 넘으면 장애 발생
-> 속도가 높아도 경로값이 좋은(낮은) 것 선택
-> 속도가 높아도 경로값이 같으면 균등하게 분배
차이점
Rip-> Broadcast, Classful, Auto Summery만 지원, 인증 기능 없다
Ripv2->Multicast (224.0.0.9), Classless, 자/수동 요약 모두 지원(자동 요약에서는 불연속 서브넷 지원 안 함),MD5란 암호화 인증 기능 있다
Routing: 수단
Routed: 목적지
Router: 장비
AS(Autonomous System)
: 단일 관리 기관 내의 라우터와 네트워크 그룹
<Distance Vector>
1. 주기적으로 neighbor router에게만 routing table 전체를 update한다.
-> cpu 소모율 높다.
-> 구조가 간단하다(neighbor에게만 알려주니까-너나 내가 누군지 따질 필요 없다.).
-> 수렴(재계산 시간)이 느리다.
-> 확장성 떨어진다.(주기적, neighbor에게만), 변화에 적응이 어렵다.
2. Classful
-> subnet mask 무시
-> VLSM, CIDR 지원 안 된다.
-> 불연속한 subnet상에서 불가능하다.(A Class -> B Class -> A Class: X)
3. Broadcast를 한다.(주기적일 때)
-> 평상시에는 라우팅 테이블 참조하여 통신
<RIP>
1. AD(Administrative Distance)신뢰도값: 120
2. 주기: 30초
3. Holddown Time(loop 발생시 기다려 주는 시간): 180초
4. 개방형
5. 균등 road를 사용한다.(경로값이 좋은-낮은- 쪽을 선택, 같은 때 균등하게): 4~6
6. metric = hop count(라우터를 경유하는 숫자): 1~15, 16이 limit 넘으면 장애 발생
-> 속도가 높아도 경로값이 좋은(낮은) 것 선택
-> 속도가 높아도 경로값이 같으면 균등하게 분배
차이점
Rip-> Broadcast, Classful, Auto Summery만 지원, 인증 기능 없다
Ripv2->Multicast (224.0.0.9), Classless, 자/수동 요약 모두 지원(자동 요약에서는 불연속 서브넷 지원 안 함),MD5란 암호화 인증 기능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