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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8일까지 정리

컴퓨터 2006.06.11 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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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브는 특별한 기술이 없으나 스위치는 스위칭이라는 기술이 필요하다.

장비 기본 설정: 해당 인터페이스에 접속하여 IP를 부여하고, 인터페이스는 기본적으로 닫혀 있으므로 열어준다.

허브: 대표적인 L1 장비
스위치: 대표적인 L2 장비
라우터: 대표적인 L3 장비

프로토콜: 언어와 약속



- 내부 네트워크
- 하나 이상의 특수한 스위칭 기술 필요

- CSMA/CD (Carrier Sense Multiple Access/Collision Detect): 다중 접속에서 눈치를 보면서 통신을 하고, (데이타를 동시에 보낼 때 생기는) 충돌을 감지한다. -> 충돌시 "Back Off" 패킷에 의해 전송을 중단했다가 Random한 시간 후에 재전송한다.


WAN
- LAN에 비해 느린 연결
- T1: 1,544 Kbps, E1: 2,048 Kbps

프로토콜
- IP, IPX, Apple Talk 3개를 연관지어 숙지 -> 3개 모두 EIGRP를 지원

TCP: 신뢰성
UDP: 비신뢰성

TP 케이블
전자간섭(EMI)이 무관한 곳은 UTP 사용, 미묘한 전자간섭에도 영향을 받는 곳은 STP 사용

UTP Cable Category
CAT2: 4Mbps, 주로 토큰링 네트워크에 사용(CAT3(16M)도 쓰지만 주로 4M짜리 사용)
CAT3: 16Mbps, 10BaseT Ethernet
CAT5: 100Mbps, Fast Ethernet, 가장 많이 사용

OSI 7 Layer
L7 (Application Layer)
사용 포트
TCP: FTP(20/21), TELNET(23), HTTP(80), SMTP(25)
UDP: DNS(53), TFTP(69), DHCP(67/68), SNMP(161)

L4(Ttansport Layer) 단위: Segment

L3(Netword Layer) 단위: Packet

L2(Date Link Layer) 단위: Fra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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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브: 하나로 묶여 있어 충돌이 있다.
스위치: 각각의 포트별로 인식

게이트웨이(라우터): 가고자하는 네트워크를 갈 때 지나가는 첫번째 관문
디폴트 게이트웨이 개념 숙지


<위 그림에서...>
전체 네트워크 갯수: 5개
A의 디폴트 게이트웨이: R1의 E0
R1->C 로 갈 때 게이트웨이(IP): R2의 S1
R3->B 로 갈 때 인터페이스 게이트웨이: R3의 S1
R2에 설정되는 라우팅 테이블 갯수: 3개
Static Protocol 사용시 R1이 물어봐야 할 라우팅 테이블 갯수: 3개
Dynamic Protocol 사용시 R2가 알려줘야할 라우팅 테이블 갯수: 3개

라우터: 라우팅 테이블을 참조하여 데이타를 보내고, 패킷을 보낸다.

라우팅 테이블을 완성하는 것은 라우팅 프로토콜

라우팅 프로토콜의 종류
-static protocol: 한명이 일일이 물어본다.
-dynamic protocol: 자기 소개


<라우터 설정 순서 예>
기본설정 -> Password -> Static (O)
기본설정 -> RIP -> Password (X)
기본설정 -> OSPF (O)
Password -> RIPv2 (X)

※기본설정: 해당 인터페이스에 접속하여 IP를 부여하고 열어준다. 열어주는 이유는 해당 인터페이스가 기본적으로 닫혀 있으니까.

기본설정: 웃옷, 바지와 같다.
Password: 악세서리와 같다.(시계, 목걸이)
해당 프로토콜: 점퍼, 바바리 등과 같다.


<Topology>
- Bus Topology: 비용 저렴, 설치 용이, 특정 노드의 상태에 따라 네트워크 상태가 변하지 않으며 속도 비교적 빠름, Ring에 비해 소형
- Ring Topology: 비용 고가, 설치 난해, 높은 대역폭, 넓은 지역 가능
- Star Topology: 모든 사용자가 중앙 노드와 연결, 고장 발견과 수리 용이, 중앙 제어 노드에 문제 발생하면 전체 통신 불능

Topology 참조사이트
http://cafe.naver.com/netsmaster.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61

Type of Data Transmissions (IPv4 의 경우임)
100대 중 70대에 데이터 보낼 경우
- Unicast: 한번에 1대씩 70번 보냄
- Broadcast: 100대에 한꺼번에 다 보냄
- Multicast: 70대에 한꺼번에 보냄(실제로는 100대에 보내지만 30대는 알아서 거절)

Subnet Mask: IP를 규정해 준다.
Classful: subnet mask를 무시 -> Default Subnet Mask 사용
Classless: subnet mask를 인정
 
 
Class D (Multicast)
EIGRP: 224.0.0.10
OSPF: 224.0.0.5, 6
RIPv2: 224.0.0.9
 
네트워크ID는 고정된다. 고정시키려면 비트를 넣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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