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Afee Virusscan Enterprise 설치 오류 해결

컴퓨터 2006. 9. 14. 16:43
상주하는 회사에서는 백신 프로그램으로 McAfee Virusscan Enterprise 8.0i를 사용한다.
그런데 요 넘이 가끔 업데이트시 오류창이 뜨거나,


삭제 후 재설치시 아래와 같은 서비스 권한 오류가 나는 경우가 있다.


1년도 더 된 기간동안 이런 오류가 뜨면, 윈도우 시스템 파일에 손상이 생겼거나 바이러스가 걸려서 안 되는 거라 설명하며 윈도우 재설치를 권유했다. 설치된 상태에서 업데이트 안 되는 문제는 수동 업데이트를 하면 되었기에 윈도우 재설치를 꺼려하는 사용자는 그냥 사용하기도 했다.

백신 프로그램이 안 깔려서 윈도우를 설치하다니.
지금 생각해보면 관리자로서 참으로 무책임한 처사였음을 뼈져리게 느끼지만
그 일이 아니어도 해결해야 할 일은 산더미였으므로 그냥 쉽게 생각해서 지나쳐 버린 일이었다.
어쩌면 그것도 변명에 지나지 않겠지.

어찌됐든 오늘 상담 중, 삭제와 설치 도중 아무 문제가 생기지 않음에도 업데이트시 위와 같은 오류창이 뜨는 경우가 생겼다. 수개월간 해결 못 한 과제였기에 일단 수동 업데이트를 하며 쓰겠다는 사용자의 얘기에 다행이라 생각하며 전화를 끊고는 문제의 원인을 찾아봤다.
회사 비용으로 저녁도 먹었겠다, 밥값 좀 하려고 찾아보다보니 참으로 어이없는 원인임을 알 수 있었다.

모든 사용자에게 똑같은 실행환경을 제공하기 위해서인지, 설치시 다음 경로에도 관련 폴더 정보가 생성되었다.

C:\Documents and Settings\All Users\Application Data\Network Associates


이 폴더에 "FrameWork Service" 관련 파일이 남아 있어 설치시 오류가 났나 보다. 또한 업데이트시 이 서비스가 관련되기에 파일이 손상되어 업데이트 오류가 났던 것으로 자체(?) 결론을 내렸다.

서비스 항목의 경로가,

C:\Program Files\Network Associates\Common Framework\FrameworkService.exe /ServiceStart


이렇게 돼서 All Users 폴더는 생각도 못 했는데 원인이 거기 꽁꽁 숨어 있었다.

McAfee는 Framework Service 외에도

Network Associates McShield
Network Associates Task Manager

이 두 서비스 항목을 같이 생성하는데 정상 과정으로 삭제하여도 이 서비스는 삭제되지 않고 남아있다. 이는 SC Delete 명령어로 삭제가 가능하겠지만 다음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더 쉽게 제거할 수 있다.



참조: http://qaos.com/article.php?sid=1837

말이 길어지는군. 본론으로 돌아와서,
결론은, 설치나 업데이트시 위의 그림과 같은 오류가 날 경우, 프로그램을 제거하고 재부팅하여

C:\Documents and Settings\All Users\Application Data\Network Associates

이 폴더를 지운 후 재설치하면 해결된다.

재부팅은 해당 폴더의 파일이 사용중으로 삭제가 안 되어서 하는 과정인데 재부팅이 싫다면



참조: http://qaos.com/article.php?sid=2061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사용 해제 후 삭제하면 된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결국은 재부팅을 한번 해주는 게 좋다는 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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