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뇌가 통제하는 왼쪽귀

잡담 2007. 2. 14. 18:04
아침에 아내가 밥을 먹으며 이 기사 내용을 얘기해 주었다.

아내가 말하는 의도와 달리 난,
우리 몸의 신경은 목 부분에서 교차되기 때문에
귀는 방향이 바뀌지 않고 왼쪽귀는 왼쪽뇌가 관할하므로
그 기사 내용에는 결함이 있다고 말했다.

나같이 잘 알지 못 하는 일반인도 쉽게 알아차릴만 한 중대한 실수를 논문에서 범할 리 없다는 아내와
저명한 박사나 일반 tv에서 알려주는 상식 중에도 그런 사소한 실수들이 많이 일어난다는 점을 빗대어
충분히 그럴 수 있다는 내 억지가 맞부딪혀
아침부터 잠시나마 서로의 심기를 불편하게 만들었다.

방금 전 생각나 찾아보니 역시 내 억지는 말그대로 '무식한 억지'였음이 판명되었다.
여기의 내용대로 신경은 후뇌를 빠져나가는 시점에 교차되므로
위치상 목부위에서 그런다지만 실질적으로 모든 관할 부위가 교차되는 것이 맞다는 얘기다.

그런데 생각해보니 나도 참 우습다.
라디오에서 기사를 듣고 얘기하는 아내의 말은 그대로 안 받아들이고
인터넷의 알지 못 하는 이가 적은 지식정보는 진실이라 여긴다는 것이.

아내가 가끔씩,
"당신은 내 말을 너무 무시하는 경향이 있어."
이렇게 말하곤 하는데
정말 내가 그런 것인가?

피곤함에도 내 생일이라고 미역국 끓여주느라 아침 일찍 일어난 아내에게
오늘 또 한번의 못 할 짓을 한 게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