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XP OEM 설치 CD
컴퓨터 2006. 9. 5. 23:43XP의 설치 CD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다. (내 친구 중 "유형"도 있다. ^^)
대부분의 노트북에는 OEM 버전이 설치되어 있고 밑바닥을 보면 OEM 버전의 CDKEY 정품 라벨이 붙어 있다.
지점의 영업사원들이 갖가지 제조사의 노트북을 사용하는데 사용상의 문제가 발생하면
손을 보다가 보다가 결국 WINDOW를 설치하는 경우가 흔하다.
이 때 사용자가 노트북 구입시 받은 이미지 복구 CD나 정품 설치 CD(OEM용)를 가지고 있으면 문제될 것이 없는데 CD가 없을 경우 CDKEY는 있는데 설치를 못 하는 경우가 있다.
본사에서 구할 수 있는 건 볼륨 라이센스 버전이라 OEM 버전의 CDKEY를 가진 노트북에 설치해 주면 문제의 소지가 있어 CDKEY를 가지고 있음에도 차후 정품 인증 문제를 걱정하여 설치해 주지 못 하고 A/S센터로 보낸다. 물론 정품 인증이야 크랙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겠지만 회사에서 업무상으로 깔끔하게 처리해 주기 위해 그런 편법을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다행히 무상 A/S 기간 내라면 괜찮지만 기간이 지난 제품은 고스란히 사용자의 주머니에서 나가게 되어, 개인적으로 참 불합리하다고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오늘 OEM 버전의 XP HOME 버전과 PRO 버전의 설치 CD를 구하고자 했는데 참으로 쉽지가 않다. 게다가 하나의 OEM 이미지를 구한다 해도 그게 각각의 제조사 OEM CDKEY로 입력 후 설치 진행에 문제가 없을지도 의문이다. OEM용 설치CD라면 아무 제조사 PC에나 다 설치가 가능하려나?
물론 CDKEY는 해당 제조사 PC용으로 말이다.
어디서 구했는지 기억은 안 나지만 OEM PRO 버전을 내 회사 삼성 노트북에 설치하고 있는데
설치가 잘 진행되고, 예전에 혹하여 적어 두었던 HP OEM용 CDKEY로 입력해서 일단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는 데에는 성공했다. 다 설치되어 윈도우 업데이트가 어떻게 될지 내일 해봐야겠다.
정보를 찾다가 WINDOWS XP 설치 과정을 전부 캡쳐하여 올린 글이 있어 링크를 남긴다.
나중에 윈도우 설치에 대해 묻는 사람이 있으면 이 글을 출력해서 따라하라고 하면 편할 듯하다.
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1&dir_id=102&eid=3ag0fzZzdQ/LQqb1VC8n0sHY4Vap2TkP
좋은 정보 추가 - WinXP 설치시 OEM, Retail, Volume License 키 정하기
휘사모
요점 정리하자면,
i386 폴더의 setupp.ini 파일 내용 중,
Pid=55663OEM
이 부분이 cd 종류와 cdkey 종류를 구분한다.
앞의 다섯자리 55663 은 cd의 기능 종류 구분, 뒤의 세자리 oem은 cdkey 종류 구분
Retail키: 000 혹은 335
OEM키: oem
Volume License키: 270
그러므로 해당 cd의 원래 기능은 그대로 설치하면서 cdkey 종류만 바꾸려면
앞의 5자리는 그대로 놔두고 뒤의 세자리 숫자만 종류에 맞게 변경 후 cd를 만들면 된다.